태국 방콕 이야기
태국의 특별한 대중 교통 - 방콕 수상 보트 이용하기 본문
방콕의 특별한 대중교통 - 수상보트 이용하기
방콕에서 항상 BTS나 택시만 타고 계신가요? 조금더 특별한 대중교통을 이용해보는 건 어떨까요? 훨씬 빨리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고, 차도 막히지 않습니다. 바로 방콕의 수상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방콕을 가로지는 짜오프르야 강이 있습니다. 이 짜오프라야 강에서 뻗어나온 작은 강 물줄기들이 방콕 시내 곳곳을 흐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물줄기를 따라 운행하는 방콕의 수상보트버스가 있습니다. 관광객들은 주로 아시아티크나 아이콘 시암을 방문할 때만 수상보트를 생각합니다. 하지만 시내 곳곳을 수상보트 버스로 다닐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태국 방콕 수상보트 타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상보트 정류장과 루트 확인하기
버스 정류장 처럼 수상보트 정류장도 강 줄기를 따라 길게 이어져 있습니다. 위의 맵이나 링크를 통해서 가까운 수상보트 정류장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람캉행에서 시암까지 이어지는 시내 노선 입니다. 타는 곳과 내리는 정류장을 확인 한 후 가까운 정류장을 찾아가보도록 합니다. 수상보트의 배차 간격은 일정하지 않습니다. 보통 10분에 한 대 꼴로 보트가 옵니다. 오래 기다리지 않아도 보트를 탈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은 사람이 아주 많이 이용합니다. 조금 여유있게 이용 하도록 합니다.
수상보트 이용하는 법
수상보트 타는 법
정류장을 찾아갑니다. 배가 올 때 까지 기다립니다. 배가 다니는 방향을 잘 확인하도록 합니다. 상류로 가는 배와 하류로 가는 배가 모두 한 곳에서 정거합니다. 그러니 반대로 타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보트가 오고 나서 정류장에 정거 합니다. 내리는 승객이 먼저입니다. 하선을 모두 하고 나면 배를 타도록 합니다. 배는 따로 타는 입구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배를 정거장에 옆면으로 가까이 붙입니다. 그럼 자신과 가까운 면에서 타면 됩니다. 배를 타고 나면 자리가 있으면 앉습니다. 자리가 없으면 적당한 곳에 서 있습니다. 배가 출발합니다. 직원이 요금을 걷기 위해 배 양쪽 옆면으로 지나갑니다. 그때 20밧을 주면 거스름돈을 줍니다.
수상보트 내리는 법
각 정류장 마다 보통 배가 정거합니다. 하지만 내리는 사람이 없거나 탈 사람이 없으면 배를 세우지 않습니다. 자신이 내리는 정거장에서 배가 서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배 정거장에 다와가면 배의 측면으로 다가갑니다. 그리고 배 바깥을 향해 손을 휘젓습니다. 내리겠다는 신호입니다. 배의 옆 면이 정거장에 완전히 붙을 때 까지 기다립니다. 배가 완전히 멈추고 나면 배에서 하선 합니다.
수상보트 이용 하는 팁
비가 오는 날은 배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방콕은 집중호우가 내립니다. 물의 수면이 갑자기 높아집니다. 그리고 물결도 세져서 위험합니다. 배와 정거장의 바닥이 미끄러워 집니다. 배를 타고 내릴 때 미끄러 질 수도 있습니다.
왕복 표를 끊으면 표 가격이 조금 저렴합니다. 배를 탈 때 왕복 이라고 말합니다 왕복의 태국어는 '빠이 끌랍(ไป กลับ) 입니다.
맨 바깥쪽에 서지 않습니다. 맨 가쪽에 서면 물살이 세어서 물이 튀기도 합니다. 강이 아니라 하천과 같은 개념이라 물이 매우 지저분하고 더럽습니다. 그러니 물이 튀지 않는 안 쪽에 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 경험
에까마이에 거주 할 때, 수상버스를 타고 시암에 자주 갔습니다. 플런칫 쪽에도 센트럴 엠바시 뒤에 수상보트 정류장이 있습니다. RTL 학원을 다닐 때 수상보트를 이용해서 다녔습니다. 평일 낮에 이용하면 사람도 많이 없고 차도 밀리지 않고 요금도 싸서 좋습니다. 하지만 출퇴근 시간에는 정말 많은 태국인들이 이용합니다. 그래서 보트에 너무 많은 사람이 타기도 했습니다. 그럴때는 위험해 보였습니다. 그러니 평일 낮에 가끔 이용하면 좋은 방콕수상보트 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태국 방콕 차 렌트 하는 방법과 팁 - 닛산 알메라 500B
방콕 오토바이 택시 타는 법, 요금, 장단점(feat 양날의 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