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 이야기

태국 방콕 비자이야기 - 2. 1년 워크퍼밋과 1년 논비 비자 본문

태국정보/비지니스 관련 정보

태국 방콕 비자이야기 - 2. 1년 워크퍼밋과 1년 논비 비자

정보캣 2020. 9. 17. 14:38

 

태국 1년 워크퍼밋과 1년 논비 비자 

태국 생활을 하며 비자와 워크 퍼밋은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대기업에 다니시는 분들은 회사에서 알아서 다 준비해 줍니다. 하지만 작은 기업이나, 내가 직접 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하나하나 챙겨야 합니다. 서류도 많고 복잡하여 발급 대행사에 그냥 맡기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가 전체 내용을 알고 진행하는 것과 하나도 모르고 따라만 가는 것은 차이가 있습니다. 처음에 한번만 확실히 공부해 두면 그 다음부터는 똑같은 일의 반복이니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오늘은 논비 비자 3개월과 1년 비자, 워크퍼밋 신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년 워크퍼밋 발급 받기

전체 적인 과정은 이렇습니다.

3개월 논비 비자 -> 1년 워크 퍼밋 -> 1년 논비 비자 -> 1년이 지난 후 -> 1년 워크퍼밋 연장 -> 1년 논비 비자

 

3개월 논비 비자를 받고 태국에 들어왔다면 1년 워크 퍼밋을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태국인 에이전트를 통해서 1년 워크퍼밋 발급을 진행했었습니다. 신청을 위해 직접 준비해야 하는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여권 

2. 입국 스탬프와 비자가 붙어있는 여권면 사본

3. 건강검진 진단서

4. 출입국 카드 

 

 

건강검진 진단서 발급받기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워크퍼밋 발급을 위한 건강검진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는 방락에 위치한 Lerdsin Hospital 에서 검사를 받았습니다. 국립 병원이라 병원비가 저렴합니다. 하지마 오래 기다려야 합니다. 건강 검진 비용은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는데 총 500B 정도 였습니다. 처음 가면 병원 회원 가입을 해야 합니다. 의사들과 간호사들이 영어 소통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몸무게 키, 혈압을 측정합니다. 그리고 피를 뽑습니다. 피검사는 임질 검사입니다. 나중에 결과서를 보니 임질 딱 한 항목만 검사 결과가 있었습니다. 워크 퍼밋을 위한 건강검진에 왜 임질만 필요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오전 내내 병원에 있었고 총  3~4시간 걸린 것 같습니다.

구글맵: goo.gl/maps/2zJYJAPLcG9DQiTH8

 

 

 

출입국카드 TM.6

출입국카드는 우리가 비행기에서 내릴 때 받는 흰색 종이 입니다. TM 6라고 불립니다. 이 종이가 꼭 있어야 합니다. 없으면 경찰서에 가서 분실 확인증을 발급 받고 이민국에 가서 재 발급 받아야만 합니다. 분실하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서류를 모두 준비한 후 에이전시에게 보냅니다. 에이전시가 워크퍼밋 신청 접수를 합니다. 그 후 수령을 하러 직접 방문해야 합니다. 워크퍼밋 발급 주소지역의 노동부에 가서 몇가지 서류에 사인을 하고 난 뒤 워크퍼밋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에이전시에 따라 건강 검진서가 필요 없기도 하고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에이전시의 능력 차이인가 봅니다. 


000 중앙 수평 00

1년 비자 발급 받기

3개월 논비비자와 1년 워크 퍼밋을 발급 받은 후 1년 논비 비자로 바꿀 수 있습니다. 이때 회사에서 필요한 조건이 있습니다

 

외국인 1년 논비 비자 1 명당 태국인 4명의 3개월 사회보장 보험 증명이 필요합니다. 외국인 고용이 2명이면 8명의 3개월이상  태국인 고용 사회 보장 증명이 필요합니다. 즉 3개월 논비비자 + 워크퍼밋 까지는 태국인 4명을 고용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1년 비자로 연장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태국인 4명이 3개월 이상 고용되어 있어야 합니다.

 

4명이 아직 고용 되어 있지 않은 사업체의 경우는 팁이 있습니다. 4명이 고용 될 때 까지 3개월 논비 비자를 계속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3개월 비자가 끝나고 외국으로 나간후 다시 논비 비자 3개월을 새로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자런과 비슷해 보이지만 다릅니다. 비자런은 관광비자를 3개월 다시 받는 것입니다. 하지만 논비 비자 이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4명 고용이 되지 않아 3개월 논비 비자를 계속적으로 새로 발급 받아서 체류하는게 가능할까요? 서류상으로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힘듭니다. 태국 공문원이 보기에 3개월 논비 비자가 계속 발급이 되면 재량으로 더이상 3개월 비자 발급을 해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에 2~3번까지는 3개월 연장이 가능해도 장기적으로는 1년 비자 연장을 꼭 해야합니다. 

 

 

시리즈 글 보기

태국 방콕 비자 이야기 - 1. 비자에 대한 이해와 논비 비자 3개월 신청하기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