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 이야기
방콕 한달살기 비용 - 비행기 가격, 숙소가격, 식비, 물가, 기타예산 등등 본문
"방콕에 한달 살기 하면 돈은 얼마나 들어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대답하기가 힘들어요. "서울에 한달 살면 돈이 얼마나 들어요?" 라고 물어보면 대답하기가 힘들죠. 사람마다 사는 방법도 소비하는 패턴도 수준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전체 비용에 대한 정도를 알아야 그에 맞는 예산과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방콕의 물가는 현지인으로 살면 싸요. 하지만 외국으로 살면 비쌉니다. 서울이나 방콕이나 똑같아요. 그래서 이 글에서는 제가 6년간 살면서 아무런 불편함? 없이 누렸던 삶을 기준으로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전체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숙소 + 왕복 비행기 + 식비 + 생활비 + 여행경비 @
60만원 + 60만원 + 40만원 + 20만원 + @ = 180만원
1. 왕복 비행기 :
코로나 이전의 일반적인 태국 왕복 항공은 60 - 80만원 정도로 구할 수 있었습니다.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 경우도 80 - 100 만원 정도의 항공권이 많이 있었습니다. 더 저렴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말레이시아 저가 항공인 Air Asia 특가를 이용할 경우 30~40만원대의 왕복 항공도 간간히 있었습니다. 여행지로서 혹은 장기거주지로서 태국의 큰 장점 중의 하나는 왕복 비행기 가격이 저렴하다 입니다. 비행기 표를 예매하는 사이트는 'Sky Scanner' 를 사용했습니다.
2.숙소:
한국의 아파트와 오피스텔의 중간 정도 되는 크기의 숙소를 태국에서는 '콘도'라고 부릅니다. 방콕 도시에는 한국의 아파트 만큼 많은 콘도가 있습니다. 신축 콘도들의 경우는 대부분 헬스장, 수영장, 사우나, 편의점, 세탁소 등의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매우 깨끗하고 현대적인 숙소 입니다. 1인 원룸 콘도의 경우 월세가 약 60만원 입니다.
한달 60만원 숙소의 경우 방콕의 시내, 중심가와 지하철로 약 10 ~20 분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구조는 방1 + 거실1 + 작은 주방1 + 화장실1 입니다. 크기는 약 7평~10 평 입니다. 한명 혹은 두명이서 머물기에는 아무 불편함이 없습니다. 가족이 모두 와서 4명 이상의 경우는 방 2 + 거실 1 + 주방 1 + 화장실 1 혹은 2 형태의 2베드룸 콘도가 있습니다. 보통 100만원 ~ 120만원 정도로 가격이 형성 됩니다. 한달로 집을 구할 때는 보증금을 주인에 따라 다릅니다. 보통 월세의 1개월치 혹은 2개월치를 보증금으로 요구합니다. 퇴실 할 때 보증금을 반환해 줍니다. 나쁜 주인을 만나면 보증금을 적게 돌려받거나 심한 경우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식비:
보통 태국 직장인들이 점심 시간에 먹는 식비는 50바트 정도입니다. 50바트는 한화로 약 2000원 입니다. 50바트이면 호텔에서 먹는 점심 수준은 안되겠지만 일반 태국인이 먹는 보통 점심의 수준입니다. 우리가 태국 여행 갔을 때 카오산 길에서 먹었던 국수나 볶음밥을 떠올리면 됩니다. 대표적인 메뉴로는 쌀국수(꾸웨이디아오, ก๋วยเตี๋ยว), 시금치 돼지고기 덮밥 ( 팟 끄라파오 무쌉, ผัดกะเพราหมูสับ) 이 있습니다. 이런 메뉴들을 세끼를 먹으면 하루 150바트 약 6000원 한달에 20만원 정도로 식비를 해결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현지에 사는 태국 사람도 아니고 태국식으로 한달 동안 계속 먹는 것은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쇼핑몰에서 일본 레스토랑 프렌차이즈, 햄버거, 사부사부 등의 메뉴들을 먹으면 보통 150바트 ~ 300 바트 정도 비용이 듭니다. 이 경우에는 한달 식비가 약 60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 정도 듭니다. 태국 현지식과 쇼핑몰 외식을 6:4의 비율로 먹으면 식비는 약 40만원 입니다.
0000 중수000
4. 생활비:
생활비에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공과금을 먼저 보면 한달 인터넷 무제한 선불 요금제가 약 4만원 (1000 바트) 정도 입니다. 여기에 한달 전기세가 집에 있는 동안 에어콘을 계속 가동하게 되면 약 4만원(1000바트) 정도 입니다. 물세는 보통 4천원(100바트) 정도입니다. 그럼 공과금으로 8만 4 천원입니다. 그리고 휴지, 쓰레기 봉투, 생수 등등의 필수 생활 용품에 약 8만원 (2000 바트) 정도입니다. 교통비로 지하철 + 택시 요금이 한달에 약 5만원 (1200 바트) 정도 사용됩니다. 나머지 기타 생활비로 약 5만원 정도 책정 해 놓을습니다.(1200 바트) 그럼 생활비로 27만원 정도 사용하게 됩니다.
5.액티비티 비용 :
한달동안 집안에서만 살면 사실 방콕에서 사는 의미가 없죠. 방콕의 다양한 문화와 관광지를 즐겨야 합니다. 그런데 이 비용은 정말 사람마다 너무 다르니 기준을 잡을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태국에서 통러 에까마이등의 괜찮은 클럽에가서 4명이서 양주를 마시면 보통 1인당 5만원 정도 입니다. 맥주로 입장권만 끊으면 1인당 2만원 정도 입니다. Pub의 경우 맥주 500 한잔이 약 8000원 입니다. 왕궁 입장료가 2만원입니다. 카우키야우 동물원 입장료는 약 1만 2천원 입니다. 파타야에 놀러가서 하루 투어를 가면 보통 5만원 정도 합니다.
요약:
방콕 왕복 비행기 - 60만원
방콕 숙소 렌트비 - 60만원
방콕 한달 식비 - 40만원
방콕 한달 생활비 - 27만원
합계 187만원 + 액티비티 비용 @
함께 보면 좋은 글
태국 콘도 렌트 하는 방법 - 방콕 에어비엔비, 발품팔기, 웹사이트 이용하기
방콕 근교 여행 - 카우키여우 오픈 주 방콕동물원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