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 방콕 이야기
대유에이텍 주가 : 자동차 부품 관련주 본문
대유에이텍 자동차 SEAT 생산
대유에이텍이 1월 20일 거래일에서 상한가를 쳤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주식은 상한가는 커녕 3%도 못오르는데...)부럽고 궁금해서 대유에이텍에 대해 좀 알아봤습니다. 이글에 대유에이텍 주가, 자동차 부품 관련주 정보, 차트와 재무 등의 정보가 있으니 확인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유에이텍은 자동차 부품 중에서도 의자 SEAT 전문 제작 업체 입니다. 주로 현대차의 스포티지, 소울, 코란도 등에 사용 되는 의자들을 제작 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관련주로 분류 되지만 자동차 사업에서 주가 상승의 핵심 재료가 되는 전기차의 2차전지나 자율주행 기술 등과는 연관이 없어 보입니다.
대유에이텍 재무제표
20년도 코로나 위기로 인한 실물 경제의 위축으로 자동차 완성차들의 매출도 떨어지며 관련 부품 기업들도 사업상의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20년 3분기까지 누적매출은 1조 274억 이며 영업이익은 227억, 당기 순이익은 67억을 기록 했습니다.
코로나 위기로 적자를 기록한 자동차 부품 업체들도 많은데 이정도 영업 실적이면 좋은 선방으로 보여 지네요.
20년 3분기 기준 부채비율이 397%로 다소 높고 당좌비율이 65%로 낮아 투자시 부채상환 능력을 주의깊게 생각하셔야 됩니다. 현재 자본금 보다 회사의 부채가 4배정도 더 많은 상황입니다.
20일 상한가를 치며 PER가 갑자기 45배가 되며 엄청나게 많이 상승한 부분이 단기투자자 에게는 진입히가가 부담스러운 부분입니다.
주가차트
대유에이텍의 기간별 차트 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계단 식 하락 하는 차트의 정석입니다. 급락 -> 횡보 -> 급락 -> 횡보를 반복하며 저점이 점점 낮이자고 있습니다.
하지만 1년으로 차트를 끊어서 보면 긴 횡보이후 급상승 횡보 급상승으로 느린 계단식 상승을 하고 있는 전혀 반대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일 만들었던 상한가 상승분을 어디까지 지지해서 나갈 수 있을 지가 궁금한 부분 입니다.
대유에이텍의 일봉차트입니다. 20년 하반기 두번의 큰 상승으로 설명 할 수 있는 차트입니다. 1차 상승이후 주가의 지지가 안되고 횡보 하다가 다시 2차 상승으로 상한가를 쳤습니다.
차트는 아직 정배열을 유지하고 있으며 21 상한가 상승으로 인해 가파른 상승의 초입에 들어선 모습입니다.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기관은 얼마 없는 물량을 꾸준히 매도만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으로 조금씩 팔기도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외국인의 경우에도 매수보다는 매도세가 더욱 강한 편입니다. 특히 최근 거래일 3일동안 집중적으로 매도를 하고 있습니다.
이 글은 대유에이텍에 대한 매수 혹은 매도 추천글이 아닙니다. 모든 투자의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신중한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